제 9 조(주식의 종류, 수 및 내용) ① 회사가 발행할 주식은 보통주식과 종류주식으로 한다.
② 회사가 발행하는 종류주식은 이익배당 또는 잔여재산분배에 관한 우선주식, 의결권 배제 또는 제한에 관한 주식, 상환주식, 전환주식 및 이들의 전부 또는 일부를 혼합한 주식으로 한다.
② 제5조의 발행예정주식총수 중 우선종류주식의 발행한도는 발행예정주식 총수의 4분의 1 이내로 한다.
③ 우선종류주식에 대한 최저배당률은 연 액면금액의 1%로 한다.
④ 우선종류주식에 대하여 제3항의 규정에 의한 배당을 하고, 보통주식에 대하여 우선종류주식의 배당률과 동률의 배당을 한 후, 잔여배당 가능이익이 있으면 보통주식과 우선종류주식에 대하여 동등한 비율로 배당한다.
⑤ 우선종류주식에 대하여 제3항의 규정에 의한 배당을 하지 못한 사업연도가 있는 경우에는 미배당 분은을 누적하여 다음 사업연도의 배당 시에 우선하여 배당한다.
⑥ 우선종류주식의 주주는 회사의 모든 주주총회에서 회사의 주주들이 의결권을 행사할 수 있는 모든 사항에 대하여 의결권을 갖는다.
⑦ 우선종류주식은 우선종류주식의 발행일로부터 우선종류주식이 발행된 각 인수계약에 의해 우선종류주식을 완전 납입되고 추가납입의무가 없는 보통주식으로 전환할 수 있다.
⑧ 우선종류주식의 주주는 상환에 대한 법률적인 제약사항을 전제로, 우선종류주식이 발행된 각 인수계약에 따라 발행우선종류주식의 전부 또는 일부의 상환을 회사에 요구할 수 있다.
⑨ 이 회사가 유상증자 또는 무상증자를 실시하는 경우 우선종류주식에 대한 신주의 배정은 유상증자의 경우에는 이사회이의 결의로써 그 주식의 종류를 정하고, 무상증자의 경우에는 그와 같은 종류의 주식으로 한다.
⑩ 우선종류주식의 존속기간은 발행일로부터 15년 이내에서 발행시 이사회에서 정하며, 이 기간 만료와 동시에 보통주식으로 전환된다. 전환으로 인하여 발행하는 주식에 대한 이익의 배당에 관하여는 전환하는 때가 속하는 영업년도의 직전영업년도 말에 발행된 것으로 본다.
⑪ 우선종류주식은 회사가 청산시 잔여재산의 분배에 있어서 우선종류주식의 발행가액과 미지급된 배당금을 합한 금액의 한도 내에서 보통주식에 우선하여 배분받을 권리를 가진다.
⑫ 제7항의 규정에 의해 발행되는 신주에 대한 이익의 배당에 관하여는 제12조의 규정을 준용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