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건 우선주식의 주주는 그 납입기일 다음날로부터 본건 우선주식의 존속기간 만료 전일까지 언제든지 본건 우선주식을 보통주로 전환청구할 수 있는 권리를 갖는다. 본건 우선주식의 주주가 본건 우선주식의 존속기간 만료일까지 전환권을 행사하지 않은 경우에 본건 우선주식은 그 만료일에 보통주로 자동 전환된다.
가. 전환절차 :
1. 본건 우선주식의 주주는 본건 우선주식을 보통주식으로 전환하기 위하여, 우선주식전환 청구서에 전환하고자 하는 주식의 종류, 수, 청구 연월일을 기재하여 기명 또는 서명 날인하고 주권을 첨부하여 회사에 제출한다.
2. 전환청구를 한 경우 본건 우선주식의 주주가 전환될 본건 우선주식의 주권을 제출한 날 짜의 영업시간 종료 직전에 전환의 효력이 발생한 것으로 본다.
3. 본건 우선주식의 주주가 전환에 의하여 보통주식을 부여받게 되는 경우 상기 제 2호의 날짜를 기준으로 주주명부상의 주주로 간주된다.
4. 회사는 본건 우선주식의 주권을 인도받은 후, 신속하게 본건 우선주식의 주주에게 그의 권리에 상응하는 수만큼의 보통주식에 대한 주권을 발행하여 인도하여야 한다.
나. 전환비율: 본 항의 각 호는 중복적으로 적용된다.
1. 본건 우선주식의 보통주로의 전환비율은 우선주 1주당 보통주 1주로 한다.
2. 상장시 전환비율 조정: 회사의 주식이 기업공개를 통하여 코스닥에 이전상장되는 경우 공모가격이 동전환가격보다 낮을때에는 공모가의 70%에 해당하는 금액(동 금액이 액면가를 미달하는 경우에는 액면가)을 전환가격으로 한다.
3. 유상증자 시 전환비율 조정: 회사가 본건 우선주식의 전환 전에 그 당시의 본건 우선주식의 전환가격을 하회하는 발행가격으로 유상증자 또는 주식관련사채(전환사채, 신주인수권부사채 및 기타 주식으로 전환될 수 있는 종류의 사채)를 발행한 경우에는 전환가격은 그 하회하는 발행가격으로 조정된다.
4. 무상증자 시 전환비율 조정: 회사가 본건 우선주식의 전환 전에 주식배당, 무상증자 등을 실시하여 증가하는 경우, 아래의 산식에 따라 전환가액을 하향 조정한다.
조정된 전환가액=(기발행 주식수x조정전 전환가액)/(기발행 주식수+신발행 주식수)
5. 합병 시 전환비율 조정 : 회사가 타사와 합병시 교환비율 산정을 위한 본건 우선주식의 평가가액이 그 당시의 본건 우선주식의 전환가격보다 낮을 때에는 본건 우선주식의 평가가액의 70%에 해당하는 금액을 전환가격으로 한다.
6. 주식의 분할 또는 병합 시 전환비율 조정: 회사의 주식을 분할 또는 병합하는 경우 전환비율은 그 분할 또는 병합의 비율에 따라 조정된다. 단주의 평가는 주식의 분할 또는 병합 당시 본건 우선주식의 전환가격을 기준으로 한다.
7. 무상감자 시 전환비율 조정: 회사가 전환 전에 무상감자를 할 경우에는 전환비율은 그 감자의 비율에 따라 조정한다. 단, 경영상의 과실 등의 사유로 특정 주주에 대해서만 차등적으로 무상감자를 하는 경우는 전환비율을 조정하지 않기로 한다.
8. 후행투자와 전환비율 조정: 본건 우선주식의 투자 이후 후행 투자자의 전환비율 조정이 본건 우선주식 보다 유리한 경우 후행 투자자의 전환비율에 따라 전환비율을 조정한다.&cr;
9. 투자계약서 체결일 이후 매분기말이 되는 날을 전환가액 조정일로 하고, 각 전환가액 조정일 전일을 기산일로 하여 그 기산일로부터 소급한 1개월 가중산술평균주가, 1주일 가중산술평균주가 및 최근일 가중산술평균주가를 산술평균한 가격과 최근일 가중산순평균주가 중 높은 가액이 직전 전환가액보다 낮은 경우에는 그 가액을 새로운 전환가액으로 한다. 이 산식에 의한 조정후 전환가액의 원단위 미만은 절상한다. 또한 하향 조정 후 주가상승시 발행가격까지 상향조정 한다.
다. 미발행 수권주식의 유보: 본건 우선주식의 전환청구기간 만료 시까지 회사가 발행할 수권주식의 총수에 본건 우선주식의 전환으로 발행 가능한 주식수를 유보한다.
라. 기타: 전환주식의 발행, 전환의 청구, 기타 전환에 관한 사항은 상법 제346조 내지 제351조의 규정을 따른다. 다만, 전환권을 행사한 우선주 및 전환으로 발행된 신주의 배당에 관하여는 그 청구한 때가 속하는 영업연도의 직전 영업연도 말에 전환된 것으로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