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사채권자가 전환 청구를 하기 전에 종전 전환가격을 하회하는 발행가액으로 유상증자를 하거나 기타 주식배당, 준비금의 자본전입을 함으로써 주식을 발행하는 경우에는 다음과 같이 전환가격을 조정한다. 단, 유무상증자를 병행 실시하는 경우 유상증자의 1주당 발행가액이 조정 전 전환가격을 상회하는 때에는 유상증자에 의한 신주발행에 대하여는 다음과 같은 전환가격 조정을 적용하지 아니하고, 무상증자에 의한 신주발행에 대하여만 이를 적용한다.조정후 전환가격 = 조정전 전환가격 × [{A+(B×C/D)} / (A+B)]A: 기발행주식수 B: 신발행주식수 C: 1주당 발행가격 D: 조정전 전환가격다만, 위 산식 중 "기발행주식수"는 전환가격 조정사유 발생일의 직전일 현재 주식수로 하며, 조정 후 전환가격의 원단위 미만은 절상한다.(2) 합병, 자본의 감소, 주식분할 및 병합 등에 의하여 전환가격의 조정이 필요한 경우에는 당해 사유 발생 직전에 전환권이 행사되어 전액 주식으로 전환되었더라면 전환사채권자가 가질 수 있었던 주식수에 따른 가치에 상응하도록 전환가액을 조정한다.
(3) 감자 및 주식 병합 등 주식가치 상승사유가 발생하는 경우 감자 및 주식 병합 등으로 인한 조정비율만큼 상향하여 반영하는 조건으로 전환가액을 조정한다.
(4) 위 (1) 내지 (3)과는 별도로 발행회사의 기명식 보통주식의 가격이 하락할 경우 본 사채 발행 후 익월부터 만기일 전월까지, 매 1개월마다 전환가액 조정일로 하고,
각 전환가액 조정일 전일(매월01일)
을 기산일로 하여 그 기산일부터 소급한 최근 1개월 가중산술평균주가, 1주일 가중산술평가주가, 최근일 가중산술평가주가를 산술 평균한 가격과 최근일 가중산술평균주가 중 높은 가격과 직전 전환가액을 비교하여 둘 중 낮은 가격으로 하기로 한다. 조정 후 전환가격의 최저한도는 발행당시의 전환가액(조정일 전에 신주의 할인발행 등 또는 감자 등의 사유로 전환가액을 이미 하향 또는 상향 조정한 경우에는 이를 감안하여 산정한 가액)의
100분의 70에 해당하는 가액으로 한다.
단, 100분의 70까지 조정하였을 경우 그 금액이 액면가액 이하일 경우 액면가액으로 한다. (원 단위 미만 절상)
(5) 시가하락에 따른 전환가액 조정 이후 시가가 상승하면 (4)항에 따른 조정일에 전환가액을 '상향조정'한다.
단, 상향조정시 조정범위는 최초 전환가액 이내로 한다.